내가 밟고 있는 땅/우리가 살아가는 세상

노벨평화상 수상 가능성 거론에 손 내젓는 문재인 대통령, "오직 평화!"

자발적한량 2018. 4. 30.
728x90
반응형


영상을 통해 해당 포스트를 요약해서 보실 수 있습니다.




지난 27일 역사적인 2018 남북정상회담이 성공적으로 종료된 이후 평화의 분위기가 한반도를 감싸고 있습니다. 남북정상회담 종료 후 공개된 내용에 의하면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문재인 대통령에게 "5월 중에 풍계리 핵실험장을 폐쇄할 것이며, 한국과 미국의 전문가와 언론을 북한에 초청해 이를 투명하게 공개하겠다"고 밝히며 핵동결 조치의 초기단계로 거론되는 일명 '셧다운(shut-down)'을 선언했죠.


그 외에도 판문점 평화의 집 대기실에 서울 표준시와 평양 표준시를 적용한 시계 2개가 걸린 것을 언급하며 "같은 표준시를 쓰던 우리 측이 바꾼 것이니 우리가 원래대로 돌아가겠다"며 표준시 통일 의지를 밝히기도 했습니다. 북한은 "일본 제국주의자들이 우리나라 표준시를 빼앗았다"고 주장하며 광복 제70주년인 2015년 8월 15일부터 동경시보다 30분을 늦춘 평양 표준시를 독자적으로 사용해오고 있죠.



또한 판문점 선언에 의거해 내일(5월 1일)부터 군사분계선 일대에서 이루어지던 대북 확성기 방송을 비롯해 전단살포 등 모든 적대행위 중지를 위해 국방부가 시설 철거해 착수했습니다. 국방부는 이미 남북정상회담을 앞둔 23일부터 선제적으로 대북 방송을 중단한 데 이어 북한 역시 이에 호응해 방송을 중단한 상태죠. 평소 확성기 방송 소리 때문에 창문도 못 열고 살던 경기·강원 접경지역 주민들은 이러한 변화 속에서 흥분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는 후문. 접경지역 부동산 거래량이 30~40%나 늘었다고 하죠?  



이러한 남북한의 움직임을 바라보는 국제 사회의 시선도 무척이나 긍정적입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남북정상회담이 끝나지도 않았던 27일 저녁(한국시간) 자신의 트위터에 "한국전쟁을 끝낼 것! 미국 그리고 위대한 미국민들은 지금 한국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에 대해 매우 자랑스러워 해야 할 것"이라고 적은데 이어 6월 초로 논의되고 있던 북미정상회담이 예정보다 앞당겨진 5월 중하순경에 개최될 것이라고 밝혔죠.


이 뿐만이 아닙니다. 차이잉원 대만 총통이 "양안의 평화와 안정에 도움이 되는 일이라면 무엇이든 가서 할 뜻이 있다"며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과의 양안 정상회담 의지를 밝혔구요. 1947년 독립 이후 카슈미르 영유권 분쟁 등으로 세 차례의 전쟁을 치른바 있는 인도와 파키스탄에서도 남북정상회담 성과를 언급하며 두 나라 정상의 만남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현재까지의 상황에서 한반도 비핵화를 중심으로 한 주역은 남북한, 그리고 미국입니다. 때문에 문재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 김정은 위원장의 노벨평화상 수상 가능성이 공공연하게 거론되고 있죠. 오늘 청와대에서는 문재인 대통령의 주재로 수석·보좌관 회의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회의 도중 김대중 전 대통령의 부인인 이희호 여사로부터 "수고하셨다. 큰일을 해내셨다. 노벨평화상을 타시라"는 축전이 왔다고 하죠. 문재인 대통령은 이에 대해 "노벨상은 트럼프 대통령이 받고, 우리는 평화만 가져오면 된다"며 평화에 대한 강한 열망을 내비쳤다고 하구요.



이야기가 또 하나 있습니다. 지난달 대한민국직능포럼에서 '문재인 대통령 노벨평화상 추진위원회'를 결성한 적이 있습니다. 대한민국직능포럼은 대한변호사협회를 비롯해 120여 단체가 모인 단체. 그런데 이에 대해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추진위원회 일은 입에 올리기조차 민망스러운 일이다"며 "비슷한 일이 되풀이되지 말아야 한다"고 당부해 하루 만에 추진위가 해산된 해프닝이 있었죠.




당시 논평에서 포함되어 있었던 "가야 할 길이 멀고 모든 것이 조심스러울 때 말은 삼가고 몸가짐은 무거워야 한다"는 말이 무척 인상적이었습니다. 과연 문재인 대통령이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문 대통령이 이와 같은 자세로 국정 운영에 임했기에 남북정상회담과 같은 놀라운 성과가 있을 수 있었다는 생각도 들구요. 존경스럽습니다.


유튜브에서 만나는 토털로그 TV 보기

블로그보다 더 다양한 컨텐츠를 여러분께 전해드립니다.

오늘의 키워드

#문재인 대통령 노벨평화상 #남북정상회담 #이희호 여사 #한반도 비핵화 #트럼프 대통령 #김정은 위원장


글의 내용이 유익하시다고 생각하시면

아래 ♡를 눌러주세요. 로그인이 필요없습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