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여행#7] 황무지를 초록낙원으로, 無에서 有를 이뤄낸 제주의 자연유산 한림공원

Posted by 자발적한량
2009.07.15 21:05 일상탈출을 꿈꾸며/대한민국

 한림공원은 제주시 한림읍 협재리에 있는 사설 공원입니다. 1971년 창업자인 송봉규가 협재리 바닷가의 황무지 모래밭을 매입하여 야자수와 관상수를 심고 가꾸어 농원인 재릉원을 건립하였죠. 1981년 재릉원 내에 매몰되었던 협재굴의 출구를 뚫고 쌍용굴을 발굴하여 두 동굴을 연결하였습니다. 1982년 한림공원 조성 사업 허가를 받고 본격적으로 공원 조성 사업에 들어갔으며 1983년 10월 협재굴과 쌍용굴을 일반에 공개하였습니다.


 1986년 주식회사 한림공원으로 법인 설립 등기를 마치고 대표이사로 송봉규가 취임하였으며 아열대식물원을 준공하였습니다. 1987년에는 재암민속마을, 1996년에는 수석전시관, 1997년에는 제주석·분재원을 잇달아 개원하였죠. 한림공원은 협재굴, 쌍룡굴, 아열대식물원, 제주석·분재원, 재암민속마을, 어린이 놀이동산, 야외 휴양 시설 등을 갖추고 있습니다.


 협재굴과 쌍룡굴은 용암 동굴로 1971년 9월 30일 천연기념물 제236호로 지정되었다. 이들 동굴에서는 용암 동굴에는 생기지 않는 석회질 종유석과 석순 등이 자라고 있어 용암 동굴과 석회 동굴의 특징을 함께 볼 수 있습니다. 아열대식물원에는 제주도 자생 식물과 워싱턴야자, 관엽 식물, 종려나무, 키위, 제주감귤, 선인장 등 2,000여 종의 아름답고 특이한 식물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제주석·분재원은 기암괴석과 소나무, 모과나무 등의 분재가 전시된 테마공원입니다.


 재암민속마을에는 점점 사라져 가는 제주 전통 초가의 보존을 위해서 제주도 중산간 지역에 있던 실제 초가를 복원하였으며 민구류도 함께 전시하였습니다. 부대 시설로는 주차장, 매점, 식당, 기념품점 등이 있으며 주변 관광지로는 생각하는 정원, 협재해수욕장, 비양도, 금릉해수욕장, 금강사, 황룡사 등이 있습니다.


 2천여종의 아름답고 희한한 식물들이 살아 숨쉬는 아열대식물원은 야자수 정원, 선인장 정원, 열대과수원, 관엽식물원, 플라워가든, 허브가든, 열대식물유리온실 등 세계 각국에서 수집한 다양한 아열대식물테마정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주도의 특산물인 귤! 수십 종의 귤나무가 다 모여 있었습니다. 하나 따 먹어보고 싶은데~


 여긴 허브들이 모여있네요..향긋합니다~^^


 음..지나가다가 눈살 찌푸려지는 것을 봤네요. 대나무 같은 일부 식물에는 관람객들이 새겨놓은 낙서가 있었습니다. 낙서는 집에 있는 공책에 해주시길..식물원에서 식물을 이렇게 망가뜨려 놓는 것은 정말 최악입니다.


 하트모양의 선인장..완전 특이한대요?


 도대체 여기가 제주도인지 아프리카 사막 한가운데인지..갖가지 선인장들이!! 정말 대단합니다~!


 웅덩이가 조그맣게 만들어져있고, 그 옆에 돌하르방이 있길래 찍어봤습니다..ㅎㅎ 


 배추먹고 있는 거북이..오래오래 살어라~


야자수와 선인장으로 조성된 야자수길은 남국의 정취가 물씬 풍기는 곳으로 1971년도에 모래밭에 씨앗을 심어서 가꾼 야자수들이 지금은 하늘 높이 치솟아 장관을 이루고 있답니다.


 겨울에 와서도 이정도인데..봄이나 여름에 오면 초록색 물결로 하늘볼 틈이 없겠죠?^^


화산섬인 제주도는 화산 폭발시 형성된 다양한 형상의 화산탄, 현무암과 각종 용암석 등 진귀한 돌이 많습니다. 이 곳 재암수석관에는 제주도 특유의 수석들을 비롯해서 국내외의 다양한 수석이 전시되어 있답니다~^^


 협재굴과 쌍용굴은 한라산 화산이 폭발하면서 용암이 흘러내려 형성된 검은색 용암동굴의 천장과 벽면으로 스며드는 석회수로 인하여 황금빛 석회동굴로 변해가는 2차원적 복합동굴입니다.


 용암동굴이면서도 석회동굴에서만 볼 수 있는 석순과 종유석들이 자라고 있어 학술적인 가치를 크게 인정받아 천연기념물로 지정, 보호받고 있답니다.


제주 석·분재원은 분재와 돌을 소재로 하여 구성된 테마공원으로 다양한 분재작품과 희귀한 자연석을 함께 감상할 수 있는 즐거움이 있는 곳입니다. 분재수령이 적게는 10년에서부터 많게는 300년에 이르며, 남미 아마존강에서 채취한 대형기암괴석 등이 분재작품들과 어우러져 색다른 멋을 연출하는 곳입니다.


 돌에 난 구멍 사이로 사진 촬영 찰칵! 이렇게 찍으라고 친절히 설명을 해놨더라구요..ㅎㅎ 괜찮은 사진인가요?ㅋㅋT군만 없으면.....?


 친척동생과 한장 찰칵! 화보 분위기 좀 내봤습니다..ㅎㅎ


제주도 민속촌인 재암민속마을은 현대문명의 발전과 함께 점점 사라져가는 제주 전통초가의 보존을 위해서 제주도 중산간지역에 있던 실제 초가를 원형 그대로 이설 복원하고, 옛 제주인들이 사용하던 민구류를 함께 전시함으로서 제주의 옛 모습을 재현해낸 곳입니다.


 제주지역에서 물을 길어 나르거나 죽, 술, 씨앗 등을 보관하거나 운반하는 항아리인 물허벅! 한번 들어봤습니다..ㅎㅎ에고 무거워라!


 친척동생과 음료수 내기 투호놀이 한판! 결과는 T군의 승리! 항아리에 화살 들어가 있는 거 보이시죠?ㅎㅎ


 한라봉이 주렁주렁~ 전 한라봉이 커다란 나무에서 열리는 줄 알았는데 아니군요!


사파리조류원에는 금실 좋은 원앙, 깃털이 오색찬란한 공작새, 색깔과 몸집이 아름다운 앵무새와 한국꿩 등이 있으며, 지구상에서 가장 큰 조류로 공룡과 초식동물의 특성을 함께 갖추고 있는 타조를 가까이에서 볼 수 있습니다.


 타조를 가까이에서 촬영하려다가 된통 당할 뻔 했습니다ㅠ 손을 살짝 내밀었는데 냅다 물어버리려고 하더군요ㅠ 장갑을 끼고 있었으니 망정이지..ㅠㅠ 맨손이었으면 손모가지 반납할 뻔 했네요!ㅠㅠ너..타조가 아니고 타짜냐..


연못정원은 천연 용암 암반 위에 자연지형을 최대한 살려서 환경 친화적으로 조성한 곳입니다. 시원한 대형폭포와 더불어 연꽃과 수련 등 다양한 수생식물들을 감상할 수 있는 곳입니다.


 한림공원을 개척한 재암 송봉규 회장의 동상입니다. 모래벌판이었던 이 곳을 푸르름이 우거지게 만든 송봉규 회장. 인간의 열정과 끈기가 만들어낸 '기적'이라고 표현하고 싶네요..^^

 첼리스트 장한나, 이건희 전 삼성그룹 회장, 야구선수 박찬호, 노무현 전 대통령, 장쩌민 전 중국국가주석, 김수환 추기경, 김대중 전 대통령, 김영상 전 대통령, 이회창 자유선진장 총재, 김한길 전 의원, 정몽준 의원, 박상천 의원, 신낙균 전 문광부 장관 등 수많은 저명인사들도 방문했을 정도로 한림공원은 제주도 여행을 와서 꼭 들러야 할 필수코스가 되었습니다. 여러분도 꼭 들렀다 가세요~!

여러분께서 주시는 추천과 댓글이 T군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1. 꺄~~아가거북과 큰거북이 너뮤 귀엽습니당!!ㅎㅎ
    근데 저기가면..저도 그렇고..모두들 저 물낭을 메고 사진을 찍는군효.=ㅂ=bㅋㅋ

    여름휴가 다녀오신건줄 알았더니..;;
    겨울복장이세효!ㅋ
  2. 이곳이 한때 황무지였군요..

    몰랐던 사실입니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