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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S 드라마 '왕의 얼굴' 표절 논란...영화 '관상' 제작사 맹비난

자발적한량 2014. 8.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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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S가 드라마 '왕의 얼굴' 편성을 확정한 것과 관련하여 영화 '관상'의 제작사가 표절임을 주장하며 소송을 제기했다.


영화 '관상'의 제작사인 주피터필름은 KBS가 '조선총잡이', '아이언맨' 후속 수목드라마로 '왕의 얼굴' 편성을 확정짓자 25일 서울 중앙지방법원에 KBS와 KBS미디어를 상대로 저작권 침해 및 부정경쟁행위를 금지할 것을 요구하는 가처분을 신청했다.


가처분 신청을 접한 KBS 측은 공식 입장을 통해 "영화 '관상'의 성공으로 관상이라는 소재가 각광을 받게 된 것은 사실이지만, 이를 근거로 관상이란 소재에 대해 영화사가 독점적인 소유권을 주장하는 점은 이해하기 어렵다"는 주장과 함께 인물과 시대배경, 플롯과 갈등 구조, 표현 방식 등이 다른 점 등을 언급하며 영화 '관상'의 드라마화와 별개로 작품을 개발했음을 주장했다.


하지만 주피터필름 측 법무법인 강호는 KBS 측의 주장을 또다시 정면으로 반박했다. 강호 측은 "다양한 관상 중에 얼굴을 테마로 삼고, 동물의 형상과 빗대고, 인물들이 관상을 통해 서로 보완해주고, 그런 구도 속에서 특정 인물의 관상을 바꿔서 운명을 바꾸려는 테마, 또 범인을 찾아내는 부분, 주인공이 사랑하는 여인이 자결하는 설정까지 차용된 것 등 모방이라고 볼 수밖에 없는 플롯들이 반복돼서 나타난다"며 "표절이라고 판단할 수밖에 없다"고 KBS 측을 비난했다.


또한 KBS와의 접촉을 언급하며 "지난 2012년 KBS미디어와 주피터필름간에 영화 시나리오의 드라마화에 대한 협상이 이루어지다 결렬됐는데, 이후 주피터필름의 허락을 얻지 않고 동일한 드라마 제작을 진행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이며 타인의 상당한 투자 및 노력으로 만들어진 성과를 경쟁질서에 반하는 방법으로 무단 사용, 타인의 경제적 이익을 침해하는 부정경쟁행위"라고 주장했다.


또한 드라마 '왕의 얼굴' 편성 확정을 두고 "이렇게 유사하게 만들어 버리는 의도와 결과는 앞으로 한류 콘텐츠는 자본, 권력만 있으면 된다는 걸 보여주는 것이다. 한류 콘텐츠를 지키려면 공영방송이 저작권 침해를 따지기도 전에 스스로 내려야 하는게 맞다. 법정에서까지 확인하겠다고 하면 싸우겠다. 저작권침해와 동등하게 부정경쟁행위라는 점을 인지했으면 좋겠다. '정도전'을 만들었던 KBS로 돌아오기를 바라는 마음이다"며 KBS 측에 대한 서운함을 쏟아냈다.


논란이 되고 있는 '왕의 얼굴'은 서자 출신으로 세자에 올라 16년간 폐위와 살해 위협에 시달렸던 광해가 관상을 무기 삼아 운명을 극복하고, 왕이 되기까지의 과정을 그린 드라마로 KBS 드라마 '각시탈'의 윤성식 PD와 SBS '쩐의 전쟁'의 이향희 작가가 손을 잡고 이성재, 서인국 등이 각각 선조와 광해 역에 거론되고 있는 상황으로, '조선총잡이'의 후속으로 예정된 '아이언맨'이 종영하는 11월경부터 편성이 확정된 상황이다.


KBS 측 전문


KBS가 오는 11월 방송을 추진 중인 드라마 '왕의 얼굴'과 관련해 영화 '관상'의 제작사가 제기한 문제에 대한 입장을 밝힙니다.


1. '왕의 얼굴'은 영화 '관상'과는 인물과 시대 배경, 플롯과 갈등 구조, 표현 방식 등이 전혀 다른 드라마입니다.


영화 '관상'이 관상가 내경을 주인공으로 한데 비해 '왕의 얼굴'은 광해가 서자 신분의 왕자에서 왕이 되기까지의 과정을 담은 사랑과 도전의 성장드라마입니다. 드라마에는 “왕의 얼굴을 갖지 않은 자가 왕이 되면 국가에 환란이 몰아친다”는 예언이 담긴 비급서가 등장하고 이 서책을 매개로 벌어지는 선조와 광해 시대의 사건들과 남녀 주인공의 멜로가 주요 스토리입니다.


얼굴을 보고 길흉화복을 점치는 관상학은 영화 '관상' 이전에도 동양 문화권의 사람들이 흥미로워 하는 소재였고 관련 서적도 많이 나와 있습니다. 따라서 관상을 이용해 어떠한 난관을 극복하거 관상을 바꾸려고 하는 행위 같은 표현은 관상을 소재로 하는 영상물에서는 전형적으로 쓰일 수 있는 장면으로 저작권의 보호대상인 구체적인 표현이 아닌 아이디어로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드라마 '왕의 얼굴'에서 극중 주인공이 왕의 얼굴이 어떠해야 하는지에 관심을 갖고 관상을 보는 장면이 나오기는 하지만 이러한 소재는 누구나 자유롭게 창작의 재료로 쓸 수 있는 부분입니다.


영화 '관상'의 성공으로 관상이란 소재가 각광을 받게 된 것은 사실이지만 이를 근거로 관상이란 소재에 대해 영화사가 독점적인 소유권을 주장하는 점은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2. 영화 제작사로부터 드라마 기획안을 제공받거나 구체적인 제작 협의를 진행하지 않았습니다.


지난 2012년 KBS미디어 관계자가 영화 '관상' 제작사의 관계자로부터 영화 시나리오의 드라마화에 대한 제안을 받은 적은 있지만 드라마 기획안을 제공받지는 않았습니다. 오히려 이 제안에 대해 “드라마화를 위한 구체적인 내용이 없어 영화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드라마를 제작하기는 어렵다”는 판단을 전달한 바 있고 이후에도 해당 영화사와 한 번도 직접적으로 접촉한 사실이 없습니다.


이후 '왕의 얼굴' 제작사인 KBS미디어는 영화 '관상'의 드라마화와는 별개로 작품을 개발했습니다.


3. 드라마 '왕의 얼굴' 기획안과 대본은 영화 '관상' 개봉 전에 이미 완성되었고 캐스팅도 진행중이었습니다.


드라마 '왕의 얼굴'의 기획안과 대본은 영화 '관상'이 개봉한 2013년 9월 이전에 이미 완성됐고 주연급 연기자들과의 캐스팅을 협의하고 있던 상황이었습니다. 완성된 기획안과 대본은 영화와는 완전히 다른 이야기의 서사구조 및 전개, 캐릭터를 띠고 있는 내용이었으며 이는 당시 캐스팅을 협의 중이던 기획사 관계자들도 알고 있는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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