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있는 내음새/부산

부산 해운대 맛집 복국 맛집 초원복국, 김기춘 대원군의 향기를 찾아서

자발적한량 2017. 9. 12.
728x90
반응형


드라마 '쌈, 마이웨이' 마지막 방송과 실망스러웠던 개미집에서의 한잔으로 첫째날을 끝낸 뒤 둘째날이 밝았습니다. 약간 기상이 늦었는데요. 해운대 해수욕장으로 나갔더니 한창 파라솔을 대여하라고 호객이 한창이었습니다. 아, 그렇다고 기분 나쁜 그런 호객은 아니었구요. 아직 해수욕장을 오려던 것은 아니었지만, 미리 자리를 잡고 어딜 좀 다녀와도 괜찮다고 하길래 가장 앞 열의 파라솔을 맡고선 점심식사를 하러 이동했습니다. 원래 계획은 해동용궁사를 다녀오는 것이었으나 파라솔 자리가 너무 좋아서 그냥 다음날 가기로.



점심을 먹으러 간 곳은 초원복국 해운대점. 해운대에서 선택을 할 수 있는 복국이 금수복국과 초원복국 두 군데가 있었는데, 금수복국은 서울에도 지점이 있는 관계로 부산에서만 먹을 수 있는 초원복국을 골랐습니다. 로컬맛집이라는 느낌이 좀 있어서요. 초원복국의 본점은 1983년 연산동에서 영업을 시작한 뒤 1991년 대연동으로 이전을 하여 이어져 오고 있구요. 해운대는 분점이 되겠습니다. 해운대해수욕장 중앙에서 대략 10분 정도 걸어온 것 같네요. 날이 덥습니다. 마침 이날이 초복이었네요.




초원복국 해운대점의 내부. 한 건물 전체를 다 쓰고 있구요. 테이블에 자리잡았습니다.



초원복국의 메뉴판. 마음 같아서는 코스요리를 먹고 싶었지만, 그냥 적당히 먹고 얼른 해수욕장을 가서 수영을 하고 싶은 마음이 컸네요. 복지리로 주문했습니다. 아, 은복으로. 밀복, 까치복, 참복은 나중에 돈 좀 더 벌어서 먹기로.



주문하고 곧 세팅된 밑반찬. 데친 다시마를 비롯해 멸치, 오징어젓, 김치, 멜젓(멸치젓), 버섯볶음, 고추(튀김이었나.. 제가 안먹어서..) 등으로 구성. 포스팅들을 보아하니 곤약, 열무김치, 도라지무침, 돼지감자절임, 꼬시래기무침, 돌나물 등 그때그때 조금씩 바뀌는 것 같네요. 주문하는대로 복국을 끓이기 시작하는지라 메인이 나올 때까지 약간 시간이 걸리는 편입니다. 느긋한 마음으로 기다리죠.



콩나물 무침. 복국과 함께 끓인 콩나물을 무친건데, 정말 단순해 보이면서도 입에 착착 감기는 맛이 좋았습니다. 심지어는 요거 먹으려고 초원복국에 온다는 우스갯소리도 있다고 하던데.



복국이 나왔는데요. 엄청 특이했던 것은 이렇게 냄비에다가 끓여내서 나오더군요. 직원 분께서 이 냄비에서 복국을 떠 주시는데, 식당에 와서 사먹는게 아니라 집에서 정성껏 끓여낸 듯한 기분이 솔솔.



제 앞에 놓인 복국 한그릇. 크으, 드디어 부산에 와서 이 복국을 처음 먹게 되는군요. 서울에서도 두어번 먹어보긴 했지만, 뭔가 부산에 와서 복국을 먹고 싶다는 환상 비스무레 한 것이 있었거든요.



초원복국을 선택한 이유는 로컬맛집이라는 것 외에도 또 하나가 있었습니다. 지금 박근혜 씨와 마찬가지로 구치소에서 말년을 보내고 계신 기춘대원군,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연관되어 있는 '초원복국 사건'이 바로 그것이죠. 1992년 제14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당시 2달 전 법무부 장관을 그만뒀던 김기춘 씨를 비롯해 부산시장, 부산지방경찰청장, 부산시교육감 등 정부 기관장들이 모여 민주자유당의 김영삼 후보를 당선시키기 위해 지역 감정을 부추기자는 전략을 세웠던 장소가 바로 초원복국이었죠. 그 유명한 '우리가 남이가!'




복국에 좀 레벨이 되시는 분들은 좀 비싸도 밀복 이상을 시켜 먹는 것이 훨씬 맛있다고들 하는데요. 전 복지리 초보라 그런지 그냥 은복도 충분히 맛있는 것 같습니다. 복어의 탱탱한 살코기와 쫀득한 껍질의 식감, 국물의 감칠맛까지. 해장용으로도 딱이고, 복달임 음식으로도 딱.



복어 살코기와 콩나물 무침을 함께 곁들여 먹으면 진짜 레알 개꿀맛.



전 그냥 저 복지리로 끝인 줄 알았는데, 복어튀김이 한 사람당 두 피스씩 나오더군요. 아이고, 맛있는 거. 해장하려고 왔는데 맥주가 당기는 맛이었습니다. 밀복 이상이 얼마나 맛있는진 모르겠으나, 10,000원으로 밑반찬부터 맛깔나는 복어튀김, 감칠맛 가득한 복지리까지 상당히 만족스럽게 즐기고 왔습니다. 다음에 해운대를 가게 되도 또 방문하게 될 것 같네요. 이상, 초원복국 해운대점이었습니다.



▣ 기와집냉면 

☞주소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해운대해변로 329-2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중1동 1225-5)

☞전화번호

051-743-5291

☞영업시간

 OPEN 08:00 CLOSE 22:00

☞휴무

명절

☞주차

가능

☞와이파이

불가

☞스마트폰 충전

가능

☞주관적 점수

가격 ★★ 위치  서비스  

맛 ★★★ 분위기 ★★★

총점



오늘의 키워드

#해운대 맛집 #부산 맛집 #복국 #복지리 #초원복국 #김기춘 #부산여행 


토털로그의 식당 리뷰 [맛있는내음새]는 제가 느낀 그 맛 그 느낌 그대로, 솔직함을 보증합니다.


글의 내용이 유익하시다고 생각하시면

아래 ♡를 눌러주세요. 로그인이 필요없습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