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이 나의 인생/즐겨듣고즐겨보고

뉴진스(New Jeans) 'Super Shy', 국내 찍고 해외로 돌격!

자발적한량 2023. 7. 16.
728x90
반응형

데뷔 1주년을 15일 남겨둔 지난 7일 신곡을 공개한 걸그룹이 있습니다. 바로 뉴진스(New Jeans). 뉴진스는 지난해 7월 22일 데뷔한 이후 1년이 채 되지 않아 'Attention' 'Hype boy' 'Cookie' 'Ditto' 'OMG' 등을 통해 K-Pop의 역사를 새로 쓴 아이돌 걸그룹이죠.

 

'Attention'은 공개 10일에 멜론 일간차트 1위에 올라 18일간 1위를 지켰고, 'Hype boy'는 2위까지 올라갔었습니다. 그리고 지난해 12월 19일 선공개된 'Ditto'는 공개일로부터 무려 99일동안 멜론일간차트 1위(역대 최장기 1위 기록)를 차지했고, 해를 넘겨 1월 2일에 발표된 'OMG'까지 합세해 1위부터 3위를 싹쓸이 해버렸죠. 약 1년의 시간동안 뉴진스가 1위라는 왕좌에 앉아 있던 기간이 무려 117일입니다.

 

그리고 지난 7일 뉴진스는 신곡 'Super Shy'를 공개했습니다. 뉴진스가 자리를 비운 사이 1위는 44일간 독주를 이어오던 (여자)아이들의 '퀸카(Queencard)' 차지였는데요. 'Super Shy'는 공개 다음날인 8일 멜론 일간차트 5위, 9일엔 2위, 그리고 바로 다음날인 10일 차트 정상을 점령하고 맙니다. 뉴진스에게 필요한 시간은 단 3일이었습니다.

 

전세계를 강타하고 있는 K-Pop의 대표주자답게 'Super Shy'의 인기는 한국에 국한되지 않습니다. 14일 발표된 영국 오피셜 차트 싱글 톱 100에서 59위를 기록한 'Super Shy'. 이로서 뉴진스는 영국 오피셜 싱글 톱 100에 'Ditto'(95위)에 이어 다시 한 번 자신들의 곡을 가져다 놓았습니다. 'Ditto'가 차트 진입까지 약 4주의 시간이 걸렸는데, 이번엔 단 7일이 걸렸네요. 그 외에도 스포티파이 미국 일간 톱 송에서는 9위를 차지해 자신들의 과거 최고 순위를 경신하기도 했죠. 

 

뉴진스가 선보이는 곡들의 공통점은 바로 '이지 리스닝'입니다. BTS, 블랙핑크 등이 퍼포먼스 위주의 곡들을 발표하고 있는 반면, 올드 팝 느낌의 대중적인 스타일을 띈, 마치 카페나 길거리에서 배경음악으로 슬슬 흘러나올 듯한 음악을 칭하는 용어인데요. 가장 대표적인 예가 바로 뉴진스의 노래들과, 최근 '배신돌'로 전락하며 할복한 거위인 피프티피프티(FIFTY-FIFTY)의 'Cupid'가 대표적이죠. 이지 리스닝의 특징은 한번에 확 사로잡는 포인트는 적지만, 한 번 빠지면 쉽게 질리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이를 증명하주기라도 하듯 뉴진스가 발표한 곡들은 모두 롱런을 하고 있죠.

 

뉴진스가 'Super Shy'를 위해 준비한 특급 무기는 바로 플래시몹입니다. 뉴진스는 'Super Shy'의 뮤직비디오에서 포르투갈의 광장, 공원, 길거리, 시장 등 다양한 고간에서 불특정 다수와 대형 군무를 펼치는 듯한 모습을 연출했는데요. 2003년 맨하튼에서 최초의 플래시몹이 열린 이후 10년 넘게 유행했던 플래시몹이라는 소재는 뉴진스의 차별점인 레트로 콘셉트와 정확하게 맞아 떨어지고, 또한 이 콘셉트를 다시 한 번 확장해냈습니다.

 

뿐만 아니라 MZ세대의 대표 놀이문화인 SNS 댄스 챌린지에 최적화된 안무라는 점도 눈에 띄는 포인트죠. 왁킹 댄스 기본 동작을 베이스로 한 반복적인 움직임으로 이루어진 안무는 댄스 챌린지를 대놓고 노리고 만들었나 싶을 정도로 'Hype Boy'에 이어 다시 한번 댄스 챌린지 열풍을 일으키지 않을까 싶습니다.

 

하지만 뉴진스의 행보는 'Super Shy'에서 끝나지 않습니다. 선공개곡인 'Super Shy'에 이어 오는 21일 두 번째 미니앨범 'Get Up'을 발매할 예정인데요. 이 앨범에는 더블 타이틀곡인 'ETA'와 'Cool With You'가 다시 한 번 뉴진스 대 뉴진스의 대결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미니앨범 발표 후 뉴진스는 미국으로 건너가 다음달 3일 대형 음악 페스티벌인 '롤라팔루자 시카고' 무대에 K팝 걸그룹으로는 최초로 초청을 받아 서게 된다고 하네요. 과연 이번에는 뉴진스가 얼마나 어떠한 행보를 펼치며 K-pop 팬들을 즐겁게 해줄지 지켜보도록 할까요?

728x90
반응형
LIST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