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다시보기 둘 - 5.18 민중항쟁(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Posted by 자발적한량
2009.06.22 10:59 이것이 나의 인생/역사 속으로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에서 역사 다시보기 두번째 영상물은 5.18 광주 민주화운동에 관한 것입니다. T군이 광주 민주화 운동에 관한 것을 처음 접한 것은 초등학교 저학년 때 읽었던 만화로 된 한국의 역사책을 통해서였습니다. 그 때 5.18에 대한 인식을 겨우 했죠. 그러고 중1 때 사회 선생님이 보여주신 5.18에 관한 한 비디오는 T군에게 정말 충격이었습니다.


 내가 아는 수준을 뛰어넘던 광주의 참담한 모습. 제 기억으로는 그 때 태어나서 처음으로 권력에 대한 분노를 느꼈던 것 같습니다. 어떻게 대한민국 안에서 저런 일이 벌어질 수 있나하는 생각이..그리고 2007년 개봉했던 화려한 휴가를 보면서도 울분이 터져나왔었지요..5.18이라는 단어만 들어도 도대체 어떻게 연희동에서 서식하는 짐승만도 못한 것이 숨을 쉬고 사는지..수없이 죽어간 광주의 영혼들이 잡아가지도 않는지..만화가 강풀의 26년후도 참 잘 봤었습니다..

 우리는 잊지 말아야 합니다. 5.18 당시 광주시민들을 폭도들이라고, 국가전복세력이라고 매도했던 살인마들이 가지를 치고, 새끼를 치고, 열매를 맺어 현재 어떤 위치에서 어떤 세력을 형성하고 있는지..그들이 아무리 다양한 가면을 쓰고 눈속임을 하려 할지라도 우리는 속아서는 안됩니다. 중학교 1학년인 T군이 보았던 비디오 속의, 형체를 알아볼 수 없을만큼 훼손된 한 청년의 시체는..아직까지 잊을 수 없습니다..잊어서도 안되구요..

 

기획 :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제작 : MBC프로덕션
상영시간 : 20분

여러분께서 주시는 추천과 댓글이 T군에게 큰 힘이 됩니다!

신고
    • 푸른솔
    • 2009.06.22 18:21 신고
    광주사태 진실 여기있었네?
    http://study21.org/518/index.htm
  1. 푸른솔 처럼 자신의 링크도 알리지 못하는 낚시글을 올리는 사람들은 대체 뭘까요?
    민주화 운동하는 사람들은 몽땅 빨갱이로 연결짓는 그들의 정신머리와 의식수준이..참 궁금합니다.

    정말 어처구니가 없습니다.

    얼마전 연세대 노무현대통령 추모행사때 연대학생들의 참여는 커녕,
    광장을 터달라는 총학의 행위를 길을 막아 불편하다 불평했다는 글을 보았습니다.

    저런 푸른솔같은 무개념 저능아님하들도 문제지만,
    아무 의식도 없이 자기 앞가림만 하느라 멀리 보지 못하는 대학생들이 더 걱정입니다..
    • 쌍둥이아빠
    • 2009.09.03 22:08 신고
    다음 아고라에 퍼가겠습니다. 많은분들이 볼수 있기를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