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이 나의 인생/역사 속으로

아관파천 역사의 현장 구 러시아공사관, 정동야행 2018 앞두고 내부 공개!

자발적한량 2018. 5. 10.
728x90
반응형


영상을 통해 해당 포스트를 요약해서 보실 수 있습니다.




아관파천. 구한말인 1896년 2월 11일부터 1897년 2월 20일까지 1년간 조선의 임금인 고종과 세자(순종)가 경복궁을 떠나 러시아 제국 공사관에서 지낸 사건을 말합니다. 이를 '아관파천(俄館播遷)'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당시 러시아 제국을 '아라사(俄羅斯)'로 불렀기 때문. 즉, '아관(俄館)'은 러시아 대사관을 뜻하며, '파천(播遷)'은 임금이 난리를 피하는 일을 말합니다. 당시에는 파천이라는 말을 쓰지 않았긴 하지만요.


1894년 동학농민운동이 일어나 조선 왕조의 본거지인 전주성이 함락되는 등 정부군이 무기력하게 무너지자 조선 정부는 청나라에 이를 진압하기 위한 군대를 파병해달라고 요청합니다. 그러자 청이 조선에 출병 시 일본도 동시에 출병한다는 내용을 담은 톈진 조약에 의거해 일본 역시 청군이 아산만에 상륙한 바로 다음날 군대를 제물포항에 상륙시켰죠.



이러한 상황을 예견하지 못했던 조정은 서둘러 농민군과 전주 화약을 맺었고, 역시 톈진조약에 의거해 조선의 변란이 진정될 때 양국 모두 즉시 병력을 철수하여야 하며 잔류하지 못한다는 조항에 따라 청과 일본 양국에 철군을 요구합니다. 하지만 이에 순순히 철군을 준비하던 청과는 달리 일본은 이런저런 이유를 대며 병력을 그대로 주둔시켰죠. 그리곤 경복궁글 무력으로 점령해 고종에게 청과 맺은 모든 조약의 파기를 요구하는 한편 자주국 선언을 강요했고, 뒤이어 발발한 청일전쟁에서 대승을 거두며 시모노세키 조약을 통해 조선에 대한 종주권을 청나라로부터 넘겨받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그 와중에도 정신을 차리지 못한 조선은 삼국간섭으로 등장한 러시아의 편에 서죠. 이러한 조선 정부의 친러 정책 때문에 졸지에 닭 쫓던 개 신세가 된 일본은 급기야 1895년 10월 8일 자객들을 경복궁에 난입시켜 왕후 민씨(명성황후)를 살해하는 을미사변을 일으키는 만행을 저지르게 됩니다.



이후 자신도 일본에게 언제 살해당할지 모른다는 공포에 떨던 고종은 일본의 라이벌이자, 자신이 원하는 전제적 군주정인 러시아에게 도움을 요청, 을미의병 진압을 위해 정부군과 일본군이 지방으로 내려가 한양이 빈 틈을 타 야밤에 러시아 해군의 호위를 받으며 러시아 제국 공사관으로 이어(移御)하게 되죠. 고종은 이어 직후 내각총리 대신 김홍집을 비롯해 김윤식, 유길준, 어윤중, 조희연 등을 면직할 것을 명했고, 김홍집, 어윤중, 정병하는 군중에 의해 살해되는 후폭풍이 있었습니다. 아관파천으로 인해 조선에서의 일본의 영향력은 급격히 줄어들었고, 반대로 러시아의 영향력은 급격히 늘어나 각종 이권을 챙기게 됐으며, 이러한 현상은 러일전쟁 때까지 이어지게 됐죠.




오늘(10일) 덕수궁 뒤편 정동길에 위치한 구 러시아공사관의 내부가 45년만에 공개되었습니다. 우리나라 최초의 서양식 건물이라는 건축사적 의미를 띠고 있기도 한 구 러시아공사관은 바로 이 아관파천의 현장이었죠. 6·25전쟁 당시 파괴되어 탑과 지하공간만 남았고, 1973년 탑 부분만 복원을 한 상태죠. 서울 중구는 '구한말 외교와 교육'을 주제로 개최 예정된 '정동야행 2018'을 앞두고 구 러시아공사관 탑을 언론에만 공개했습니다. 이 탑이 열린 것은 1973년 복원 이후 최초의 일입니다. 현재 중구는 문화재청과 함께 구 러시아공사관의 복원을 추진하고 있지만 사진 몇 장이 남아 있을 뿐 자료가 거의 없는 상태라고 합니다. 러시아의 한 박물관에 있다고 알려진 설계도부터 입수할 계획이라고 하네요.



아관파천. 외세의 힘을 빌려 자국의 민란을 진압하려고 했던 무능한 조선 정부의 결정에서 시작된 뼈아픈 역사입니다. 구 러시아공사관이 복원된다면 나름대로의 역사적 의의가 깊겠네요. 저도 이번 주말 정동야행 2018에 참여해 볼 생각입니다. 유네스코 세계무형유산인 우리 전통의 궁중음악 정가와 첼로, 색소폰이 만나는 '정동연회'가 바로 이 구 러시아공사관(정동공원)에서 열리는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으니, 관심있는 분들은 한번 찾아보세요~


유튜브에서 만나는 토털로그 TV 보기

블로그보다 더 다양한 컨텐츠를 여러분께 전해드립니다.

오늘의 키워드

#구 러시아공사관 #아관파천 #고종 #을미사변 #동학농민운동 #구한말 #근현대사 #조선 #한국사 #정동야행 2018


글의 내용이 유익하시다고 생각하시면

아래 ♡를 눌러주세요. 로그인이 필요없습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