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비자(관광비자) 발급 직접 하기! 대행수수료를 아끼는 방법 A~Z

Posted by 사용자 자발적한량
2019. 6. 6. 00:00 Tip Tip Tip!/Life


오늘은 인도 비자를 직접 발급받는 법입니다. 제가 인도갈 일이 생겼는데, 인도는 비자가 있어야 입국이 가능한 나라더군요. 인도 관광비자의 경우 4박 5일이 소요되는 일반 비자발급이 있고, 1박 2일로 발급되는 급행 비자발급이 있는데, 제가 알아본 여행사에서 비자발급을 대행하면 비자기간 1년 기준 일반(4박5일) 145,000원, 급행(1박2일) 155,000원이었습니다. 그런데 인도비자접수센터에서는 일반 125,170원, 급행 129,80원이었습니다. 마침 인도 비자접수센터가 집에서 그리 멀지 않은 곳에 있고 해서 2만원 세이브 해볼 겸, 비자 발급 스스로 해볼 겸 직접 하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1단계. VFS 인도비자접수센터 방문 예약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VFS 인도비자접수센터 예약입니다. 방문예약부터 해놓고 서류 준비를 해도 늦지 않으니까요. VFS 글로벌은 글로벌 사모펀드 EQT의 포트폴리오 회사로, 147개국에서 비자, 여권, 신분 관리 등에 관련된 행정 서비스를 대행해주는 곳으로 아랍에미레이트 두바이에 본사를 두고 있죠. 주한 인도대사관과 협약을 맺고 운영되는 VFS 인도비자접수센터는 서울 용산구 독서당로 85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옛날에 학교다닐 때 추억도 생각나고..ㅎㅎ 


그런데 그냥 무조건 비자접수센터에 방문할 수 있는 게 아니어서요. 예약을 하고 방문하도록 합니다. 인도비자접수센터 홈페이지(http://www.vfsglobal.com/india/southkorea/)에 들어가서 [예약하기]를 누릅니다. 간단한 안내가 나오는데요. 이건 단순 방문예약일 뿐 인도비자접수센터에 방문해서 신청을 해야 접수가 완료된다, 인터뷰가 필요없는 비자에 한해 대리인 접수가 가능하다 등등이 적혀있습니다. 대사관 인터뷰 및 급행 서비스 신청은 오전 접수에만 가능하다고 적혀 있는데, 제가 접수할 때는 마지막 타임이 오전11시더군요. 일단 뭐 대충 봤으니 [예약하기] 클릭. 나중에 [예약변경]이나 [예약취소]를 통해 예약한 내역을 변경 및 취소하거나, [예약확인서 다시 출력하기]로 예약확인증을 출력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선택은 당연히 서울이겠구요. 신청자 수는 비자를 발급받을 인원 수대로 기입하면 됩니다. 타입은 일반/일반 익스프레스/여행사로 나뉘는데, 일반으로 하시든 일반 익스프레스로 하시든 별 차이는 없습니다만, 급행으로 하실 분들은 반드시 오후 12시 이전 접수로 선택을 하셔야 합니다. 어짜피 비자접수센터에 가면 급행으로 할꺼냐 등등 재차 물어보지만, 급행 접수는 오전에만 되거든요. [확인]을 클릭하면 신청자 세부사항을 입력하는 곳이 나옵니다. 영문으로 적으셔야 하구요. 써있는 그대로 적으시되, 파일번호에는 여권번호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제출을 누르고 나면 예약날짜를 선택할 수 있어요. 마지막으로 날짜를 선택하면 끝! 


날짜를 선택하자마자 바로 예약확인증을 인쇄할 수 있는 페이지가 뜰겁니다. 예약 확인서가 이메일로도 전송되구요. 이 예약확인증은 인도비자접수센터 방문 시 지참하시면 됩니다. 10분 전보다 더 일찍 오진 말라는 안내멘트가 눈에 띕니다. 출력해서 잘 갖고 계셔요.



2단계. 비자신청서 작성


자, 이제 본격적으로 비자신청모드에 진입을 해볼까요.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제가 이 부분에서 실수를 해서 1,200원이 더 나갔다지요.. 인도 비자신청포털(https://indianvisaonline.gov.in/visa/)에 접속합니다. 빨간색 박스에 있는 게 비자 신청 메뉴구요. 노란색 박스에 있는 건 쓰다 중단된 비자 신청서를 마지막에 저장한 이후 단계에서부터 이어서 작성하는 메뉴입니다. 요긴하게 쓰입니다. 흠흠. [REGULAR/PAPER VISA APPLICATION] 클릭.

 

리퍼블릭 오브 코리아 찾아서 선택하면 자동으로 KOREA (SOUTH)-SEOUL 하나만 뜨게 됩니다. 국적 선택하시고, 생년월일, 이메일, 도착 예정날짜, 비자유형까지 쭉 선택해주세요. 방문목적은 비자 유형을 뭘로 골랐냐에 따라 달라지는데, 전 관광비자로 선택한 뒤 개인여행을 골랐습니다. 다 적으시면 [Continue] 눌러주시구요.


여기서부턴 제일 위에 Application ID가 적혀있을텐데요. 이거 무조건 적어두세요. 작성하다보면 시간이 오래 지나거나 해서 페이지 세션 만료로 인해 안넘어가게 될 때가 있는데요. ID를 적어두셨다가 아까 맨 처음 비자신청포털에서 노락색 박스를 쳐둔 메뉴를 클릭하시면, 저장해둔 단계 다음부터 다시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전 다행히 적어둔 덕에 처음부터 다시 쓸 뻔 하다가 3단계부터 다시 적었네요. 참고로 말씀드리자면 적으면서도 꼼꼼히 적으시고, 꼭 검토해보세요. 인도비자접수센터 방문해서 서류 검토 중에 여권만료일을 잘못 기입해서 처음부터 새로 다시 썼거든요. 딥빡.

Surname 성

Given Name 이름

Have you ever changed your name? If yes, click the box 예명 등이 있는 경우 체크

Gender 성별

Date of Birth 생년월일 (이전 입력에 의해 자동기입 되어 있음)

Town/City of birth 출생도시

Country of birth 출생국가

Citizenship/National Id No. 주민등록번호

Religion 종교 (없을 경우 OTHERS 선택 후 'NA' 입력

Visible identification marks 문신 등 식별가능한 무늬

Educational Qualification 학력

Nationality 국적 (이전 입력에 의해 자동기입 되어 있음)

Did you acquire Nationality by birth or by naturalization? 국적 취득방법 (귀화의 경우 Naturalization)


Passport Number 여권번호

Place of Issue 발급처(외교통상부: MOFA)

Date of Issue 여권발급일

Date of Expiry 여권만료일

Any other valid Passport/Identity Certificate(IC) held, 다른 여권이나 신분증 여부


본인의 인적사항과 가족의 인적사항을 입력하는 곳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부모 중 돌아가신 분이 계시더라도 적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본적의 경우 입력을 하고 싶으면 하는데... 귀찮죠? 그냥 현주소와 같다고 해도 무방합니다. 직업란에 직함에 필수체크가 되어 있지 않은데요. 직업에 TEACHER라고 적었는데, 접수센터에서 직원 분이 직함에도 TEACHER라고 적으라고 하더군요. 채워 넣으시는 편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남자들이라면 대부분 군/경찰 복무를 하셨을 텐데요. 괜히 입력하는 것만 많아집니다. 복무 안했다고 체크해도 무방합니다. (육군 병장 출신피셜) 

House No./Street 동호수 / 도로명

Village/Town / City 구 / 시

Country 국가

State/Province / District 도(서울은 SEOUL 한번 더 입력)

Postal/Zip Code 우편번호

Phone No. 전화번호 

Mobile No. 휴대폰 번호 (ISD code는 82)

Email Address 이메일 주소

Click here for same address (본적이 현 주소와 같다면 체크. 그냥 체크하세요)


아버지/어머니

Name 성명

Nationalilty 국적

Previous Nationality 이전 국적

Place of birth 출생도시

Country of birth 출생국가


Applicant's Marital Status 결혼여부

Were your Grandfather/Grandmother(Paternal/Maternal) Pakistan Nationals Or belong to Pakistan held area 조부모 중 파키스탄 국적 및 파키스탄 거주 여부


Present Occupation 직업

Employer Name/business 회사명

Designation 직함

Address 회사주소

Phone 회사번호

Past Occupation, If any 이전 직업

Are/were you in a Military/Semi-Military/Police/Security. Organization? 군/경찰 복무 여부 (아니오 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제가 내용을 적어놓은 부분들은 필수가 아니더라도 어지간하면 모두 기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Type of Visa 비자종류 (자동 입력되어 있음)

Places likely to be visited 방문예정도시

Duration of Visa (In Month) 체류기간(월) (보통의 경우 6개월이 무난합니다)

No. of Entries 비자종류2 (몇 번 입국할 것인지에 대한 것인데, 접수센터에서는 MULTIPLE에 체크하라고 알려줬습니다)

Purpose of Visit 방문목적 (자동 입력되어 있음)

Expected Date of journey 입국예정일

Port of Arrival in India 입국예정공항

Expected Port of Exit from India 출국예정공항(인도)


Have you ever visited India before 이전 인도방문여부

Has permission to visit or to extend stay in India previously been refused? 인도비자 발급거부 경험 


Countries Visited in Last 10 years 최근 10년간 방문국가


Have you visited SAARC countries (except your own country) during last 3 years? 최근 3년 이내 SAARC 국가(아프가니스탄, 부탄, 파키스탄, 몰디브, 방글라데시, 스리랑카, 네팔)


Reference Name in India 인도 내 보증인(호텔명 적어도 무방)

Address 주소

Phone 연락처

Reference Name in REPUBLIC OF KOREA 한국 내 보증인

Address 주소

Phopne 연락처


당신의 위험성을 묻는 질문들입니다. 하나라도 YES라고 대답하는 순간...

Have you ever been arrested/ prosecuted/ convicted by Court of Law of any country? 체포 / 기소 / 유죄 판결 경험


Have you ever been refused entry / deported by any country including India? 인도를 비롯한 모든 국가에서 입국을 거부당한 경험


Have you ever been engaged in Human trafficking/ Drug trafficking/ Child abuse/ Crime against women/ Economic offense / Financial fraud? 인신매매 / 마약밀매 / 아동학대 / 성범죄 / 경제범죄 / 금융사기 종사 경험


Have you ever been engaged in Cyber crime/ Terrorist activities/ Sabotage/ Espionage/ Genocide/ Political killing/ other act of violence? 사이버범죄 / 테러 활동 / 파괴적 / 간첩 / 대량학살/ 정치살상 / 기타 폭력행위 경험


Have you ever by any means or medium, expressed views that justify or glorify terrorist violence or that may encourage others to terrorist acts or other serious criminal acts? 테러 관련 경험



Have you sought asylum (political or otherwise)in any country? 망명 신청 경험 


I OOO, hereby declare that the Information ……(아이고 귀찮다)…… 위의 정보가 사실이며, 거짓일 경우 법적조치 및 추방, 블랙리스트 조치 동의


비자 사진을 업로드하는 페이지입니다. 그런데, 안해도 무방합니다. 제가 작성해간 신청서가 틀려서 인도비자접수센터에서 다시 작성했는데, 사진 업로드 어떻게 하냐고 하니까 안해도 상관없다고 하더군요. 굳이 하실 분들은 업로드 하시구요. 업로드 하든 안하든 어짜피 신청서에 사진 원본을 붙여야 하거든요. 


전체적으로 입력한 내용들을 검토하세요. 자신의 집중력을 테스트하는 시간입니다. 주의하세요. [Verified and Continue]를 누르는 순간 되돌이킬 수 없습니다. 하나라도 틀렸으면 새로 다시 입력해야 합니다.


다 됐습니다. 고생하셨습니다. 신청자명과 함께 'KORS'로 시작하는 Id가 발급되었습니다. 밑에 [Print Form]을 누르셔서 PDF 파일을 다운 받으신 후 프린트 하시면 됩니다.


출력한 인도비자신청서입니다. 빨간색 박스 위치에 비자사진을 붙이고, 초록색 박스 위치에 여권과 동일한 서명을 하면 되는데요. 다만, 이 작업은 인도비자접수센터에 가셔서 직원에게 서류 검토를 받은 후 붙이는 편이 좋습니다. 의외로 다시 작성해야 하는 경우가 생겨요. (민망하게도 저 역시...) 풀이랑 다 준비되어 있습니다.



3단계. 기타 준비물


자, VFS 인도비자접수센터 예약을 했고, 비자신청서를 작성했습니다. 하지만 이게 끝이 아닙니다. 다음은 관광비자 발급을 위한 체크리스트 입니다.

● 비자신청서 작성

● 신청서 인쇄 후 서명란에 여권과 동일하게 서명

● 6개월 이내 촬영된 사진 2장 (5 x 5사이즈로 미국 비자 사진과 동일)

※ 인도비자접수센터에서 7,500원에 사진 서비스 제공 중

● 여권 (여권만료일은 비자 신청일로부터 최소 6개월 이상, 여권상 빈 VISAS 페이지는 3페이지 이상 남아있어야 함)

● 여권 사본 1장

● 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 앞면 사본 1장

동의문 (수기로 작성해야 함.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가능)

● 인도비자접수센터 예약완료 확인증

● 인도 방문 여행 일정표 (방문 국가 / 날짜 등 모두 포함되어야 하며, 영문으로 작성해야 함)

자, VFS 인도비자접수센터 예약을 했고, 비자신청서를 작성했습니다. 하지만 이게 끝이 아닙니다. 다음은 관광비자 발급을 위한 체크리스트 입니다.

동의서인데요. 이름, 여권번호, 주민등록번호, 국적, 날짜, 신청인 서명을 하시면 됩니다. 반드시 영문으로 작성하라는 내용은 없었으나 전 영문으로 썼습니다. 이름이랑 REPUBLIC OF KOREA가 끝인데요. 뭐. 대략적인 내용은, 비자 신청서에 작성한 정보는 사실이고 정확하다, 비자 타입에 부여된 목적을 위해서만 비자를 사용할거다, 심사 과정 또는 비자 발급 후 신청서에서 오류나 누락 정보가 발견될 경우 인도 대사관이 그에 따른 조치를 취할 권리가 있음을 이해했다, 신청서를 제출할 당시 한국에 있었다, 비자 신청 수수료 환불되지 않는 거에 동의한다는 겁니다.


이 외에 외국 여권 소지자의 경우는 추가 서류가 있으며, 외교관/관용 여권 소지자의 경우는 최대 90일까지 무비자 입국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이전에 취업비자 또는 사업주 상용비자를 취득하신 적이 있는 경우는 인터뷰가 필수이며, 기타 추가 서류가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4단계. VFS 인도비자접수센터 방문

예약된 시간에 맞춰 준비서류들을 들고 VFS 인도비자접수센터에 도착했습니다. 방문예약 확인증에 너무 빨리 오지 말라고 쓰여있더군요. 서울특별시 용산구 독서당로 85 2층입니다. 인도대사관이 아니예요. 1층에는 하나은행이 있습니다.

내부 사진은 촬영금지라고 적혀 있어서 찍지 않았습니다. 은근히 이런 거 말 잘 들어요. 들어가서 제일 먼저 할 일은 입구 쪽에 앉아있는 직원에게 서류를 검토받는 것입니다. 직원이 서류를 쭉 검토한 후 별 문제 없으면 가져간 비자 사진을 비자신청서에 붙이라고 말해줄 것이고, 누락되거나 잘못 기입된 부분이 있다면 무척이나 안타까운 표정을 지으면서 서류를 다시 작성하셔야 할 것 같다고 알려줄 겁니다. 낙심하지 마세요. VFS 인도비자접수센터에는 비자신청서 작성을 위한 PC와 비자사진 촬영 등이 제공됩니다. 물론 하나하나 다 돈입니다. VFS 인도비자접수센터에서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부가서비스들의 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나열한 서비스들 이외에 택배 접수 서비스, 이메일을 통한 신청서 접수 등도 있는데, 최소 2주 전 접수를 해야 하는 등 여러 제한사항이 있습니다.

● 신청서 작성 대행 서비스 10,000원 접수센터 내 직원이 비자 신청서 작성을 대신 해줍니다.


● 사진 서비스 7,500원 인도비자 사진 규격에 맞춰서 촬영을 해주고, 2장을 출력해줍니다.


● 택배 서비스 7,000원 심사가 완료되고 여권을 택배로 받을 수 있습니다.


● 급행 비자 서비스 4,720원 평균 4-5일 소요되는 비자 발급을 접수일로부터 1박 2일 안에 처리해줍니다. 단, 오전9시~11시에 방문하는 한국 여권 소지자에 한해 제공됩니다.


● 문자 서비스 1,000원 비자 신청서 접수부터 심사완료된 여권 전달까지의 진행 상황을 실시간 문자와 이메일로 전송해주는데, 이용해 본 사람들 말에 의하면 좀 허무한 수준이라고 합니다. 홈페이지에서 발급 진행 상황은 얼마든지 가능하니 굳이 안하셔도...


● 복사 및 출력 서비스 장당 100원 서류가 잘못되거나 미비된 서류를 보완하기 위해 접수센터에서 복사 및 출력을 할 경우 이용할 수 있습니다.


● PC이용 서비스 30분당 1,000원 신청서를 잘못 작성하신 분들은 접수센터 내에서 '처음부터 다시' 신청서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비자발급 비용 입금 확인증을 제외한 모든 서류가 갖춰졌다면, 직원이 입금해야 할 금액을 계산해줍니다. 만약 접수센터에서 부가서비스를 이용하신 분들이라면 그 금액도 여기에 포함시켜 줍니다. 입금해야 할 금액이 정해지면 아래 층에 있는 KEB하나은행에 가서 입금을 하고 오라고 안내해 줄겁니다. 입금신청서는 접수센터 내에 비치되어 있으니 여기서 작성을 해서 내려가시면 됩니다. 2019년 5월 20일 이후 인도 관광비자 신청 수수료는 1개월부터 1년까지가 125,170원, 2년부터 5년까지가 241,170원입니다. 이렇게 입금을 마치고 입금확인서까지 가져오면 직원이 그제서야 빙긋 웃으며 대기번호표를 뽑아 줍니다. 대기번호표를 받고 앉아서 기다리다가 창구에서 접수하면 끝! 비자 발급 예정일에 확인해봤더니 정상적으로 발급됐다길래 가서 수령해왔습니다. 여권에 비자를 붙여서 주는데요. 수령시간은 오후 4~5시 사이입니다. 


어떠신가요? 전 이것저것 경험해보는 걸 좋아해서 한번 직접 해봤는데... 여행사에서 대행을 하는 것과 2만원 차이거든요. 솔직히 다른 사람들에게는 2만원 더 주고 그냥 편하게 여행사에서 대행 접수하라고 할 것 같습니다..ㅋㅋ 여행사 접수 서류도 제가 다 작성해보고 했는데, 입력해야 할 것도 훨씬 적고... 편하더라구요. 이상 사서 고생한 인도 비자 셀프 발급 경험기였습니다.


오늘의 키워드

#인도여행 #인도 비자 #인도 관광비자 #VFS 인도비자접수센터 #인도 비자 직접 발급


여러분이 눌러주시는 아래의 ♡는 글을 쓰는 제게 큰 힘이 됩니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