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밟고 있는 땅/우리가 살아가는 세상

김현철 경제보좌관 망언 논란! 대통령님, 이 사람을 청와대에서 내치셔야 합니다

자발적한량 2019. 1. 28.
728x90
반응형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당시 캠프에서도 활동을 했던 저로서는 이번 정부에 대한 비판을 하는 포스트가 처음인 것 같습니다. 도저히 그냥 지나가선 안되겠단 생각이 드네요. 이러한 부분을 그저 지지자라는 생각으로 넘어가면 이번 정부에 득이 되지 않을 것 같다는 생각에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오늘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CEO 조찬 간담회 강연을 한 김현철 대통령 경제보좌관 겸 신남방특별위원회 위원장의 발언이 파장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강연에서 김현철 보좌관은 박항서 베트남 축구대표팀 감독의 사례를 언급하며 "50, 60대가 한국에서는 할 일 없다고 산에 나가고 SNS에서 험악한 댓글만 달지 말고 아세안으로, 인도로 가셔야 한다"는 발언을 쏟아냈습니다. 뿐만 아니라 "여기에 앉아서 취직 안 된다고 '헬조선'이라고 하지 말고, 여기(신남방 국가)를 보면 '해피조선'이다"며 "한국 학생들을 어떻게든 붙들고 배우려고 난리다. 이것이 신남방 국가"라고 발언했죠.



과거 정부에서 박근혜는 중동 순방을 마치고 귀국한 후 고용노동부장관을 만난 자리에서 "대한민국의 청년이 텅텅 빌 정도로 한번 해보세요. 다 어디 갔냐고. 다 '중동 갔다'고"라고 발언한 것을 비롯해 수석비서관회의에서는 "청년의 일자리는 중동을 중심으로 하는 해외에 많이 있다.(일자리 부족과 청년실업) 미스매치는 여기서 해결해야 되지 않는가. 왜냐하면 거기는 (일자리가) 많이 있으니까"라고 발언한 것이 알려지며 어마어마한 지탄을 받은 적이 있습니다. 


박근혜의 첫 발언은 청년 일자리에 대한 관심과 고민을 농담조로 언급한 것인데, 그나마 이것은 말그대로 농담이라고 치지만, 두 번째 발언은 박근혜의 현실 인식이 과거의 향수 수준에 머물러 있다는 것을 드러내고 있다는 반증이었습니다. 하지만 그때는 그냥 그러려니 했습니다. 누구 딸인데, 기대감조차 없었으니 그냥 딱 그 수준이구나 싶었죠.



하지만 김현철 보좌관의 발언은 도저히 묵과할 수가 없습니다. 박근혜에 대한 기대치와 문재인 정부에 대한 기대치는 애시당초 다를 뿐 더러, 대통령 비서관이라는 작자가 저런 발언을 했다는 것은 결국 문재인 정부가 일자리를 만들 자신이 없다는 무능함을 입증한 것과 다름없기 때문이죠. 김현철 보좌관이 노동부 장관, 일자리수석은 아니지만 연관 분야의 비서관인 점에 비춰볼 때 함량 미달의 경제보좌관이라는 점은 분명해 보입니다.


발언이 알려지자 정치권에서 공세가 이어진 것은 당연합니다. 윤영석 자유한국당 수석대변인은 "청와대 경제보좌관의 발언인지 귀를 의심하지 않을 수 없는 무책임하고 뻔뻔한 내용에 개탄을 금할 수 없다"고 지적했으며, 김정화 바른미래당 대변인 역시 "경제보좌관이 양질의 일자리가 부족한 현실은 외면한 채 자국민을 타국으로 내쫓으려고 하는 게 정상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비난했습니다. 홍성문 민주평화당 대변인은 "개혁은 하기 싫고, 경제를 살리는 것도 여의치 않으니 청년들과 중장년층에게 '탈조선을 하라'는 것은 너무나도 무책임한 주장"이라고 꼬집었으며, 정호진 정의당 대변인도 "촛불 정부에서 박근혜 정부와 다를 바 없는 발언을 마주하는 국민은 당혹스럽고 황당하기 그지없다"고 언급했죠.



논란이 커지자 김현철 보좌관은 "특정 세대를 무시하려 한 것은 아니었다"고 해명을 내놓았지만 비판이 갈수록 커지자 "잘못된 표현으로 마음이 상한 분들께 사과한다"며 다시금 고개를 숙였습니다. 말 한마디로 책임을 지라는 것이 가혹해 보일 수 있습니다만, 정치는 국민들에게 어떠한 메시지를 던져주느냐가 무척이나 중요합니다. 특히 청와대 관계자라면 그 발언이 정부의 입장으로 치환될 여지가 다분하죠. 김현철 비서관이 얼마나 출중한 인재인지는 모르겠습니다만, 문재인 대통령께서는 지난 정부와 눈꼽만큼도 다를 바 없는 생각을 갖고 있는 이러한 작자를 청와대에 두어서는 안될 것입니다. 최소한 촛불 정신을 통해 탄생한 정부라면 말이죠.


오늘의 키워드

#청와대 비서관 #김현철 경제보좌관 #문재인 정부 #박근혜 중동 발언 #정치 #신남방특별위원회 #취업 


여러분이 눌러주시는 아래의 ♡는 글을 쓰는 제게 큰 힘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