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썰을 풀다

북한 '우리민족끼리'를 해킹한 해킹단체 어나니머스(Anonymous)의 모든 것

자발적한량 2013. 4. 5.
728x90
반응형

해킹단체 어나니머스(Anonymous)에 대해 알아보자


북한의 대남선전사이트인 '우리민족끼리'가 해킹되었습니다. 사이트를 해킹한 단체는 '어나니머스'라는 다국적 해킹단체인데요. 이 단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네요. 오늘은 어나니머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어나니머스란?

Anonymous는 일부 누리꾼들이 4챈의 사용자 기본 이름이 Anonymous인 것에 착안하여 갖가지 행동을 하며 자신들이 어나니머스(Anonymous)라고 주장한 것에서 시작한 핵티비즘 단체입니다. 핵티비스트란 해커(Hacker)와 활동가(Activist)를 합성한 말이구요. 어나니머스에서 활동하는 사람은 전세계적으로 수천명에 달하고 항상 여러 개의 공격 계획을 진행한다고 합니다. 

2000년 이후 사이버 공격은 개인적 장난에서 금전적 이윤을 노리는 조직적 범죄를 거쳐 특정 조직에 대항하는 핵티비즘으로 발전했습니다. 표현의 자유를 보장하라는 어나니머스의 활동에 지지를 보내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어나니머스에서 활동하는 한 해커는 “인터넷의 자유를 소중히 여기는 익명의 다수가 모여 활약하는 커뮤니티”라고 했습니다.



어나니머스의 목적

어노니머스들은 인터넷 검열 반대와 표현의 자유, 그리고 정의를 주장하며 갖가지 범죄 행동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그 예로 인터폴, 미국 경찰청, 바티칸, 그리고 미국 외교 문건을 공개한 위키리크스의 금융 활동을 차단한 금융 회사 마스터카드, 비자카드에 대해 DDoS 공격을 한 적이 있으며, PSN이나 IMF, FBI를 공격하기도 했습니다. 또, 2012년에 미국이 파일 공유 사이트인 메가업로드 등을 폐쇄 조치하자 미 법무부 등의 몇몇 미 정부 관련 사이트에 DDoS 공격을 함으로써 대응했습니다.



어나니머스의 구호

우리는 이름이 없다. 우리는 군단이다. 우리는 용서하지 않는다. 우리는 잊지 않는다. 우리를 맞이하라.

(We are Anonymous. We are Legion. We do not forgive. We do not forget. Expect us)



어나니머스의 소통수단

어나니머스는 여러 트위터 계정이 있지만 주요 트위터 계정은 @AnonOps입니다. 어나니머스는 anonops.blogspot.com를 주소로 쓰는 블로그와 youranonnews.tumblr.com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페이스북 페이지도 가지고 있습니다.


어나니머스의 상징

‘머리 없는 양복(suit without a head)’은 리더가 없다는 것을 나타내고 또 익명성을 상징합니다. 어나니머스는 느슨한 점조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어나니머스 회원은 가면을 써서 그들의 익명성을 보장받죠. 그들이 쓰는 가면은 1600년대 영국 의회에 불을 지르러 했던 가이 폭스를 상징하는 것으로 만화를 영화화한 ‘브이 포 벤데타(V for Vendetta)’에도 등장합니다.


로그인이 필요없는 추천 !

이 글에 동감하시거나 도움이 되셨다면 버튼 클릭을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어나니머스의 주요공격  

사이언톨로지 교회

어나니머스란 단체가 존재한 것은 몇 년이 지났으나 언론이나 시민들에게 주목을 받기 시작한 것은 2008년 사이언톨로지 교회 사건부터이며 이후 핵티비스트로 알려지게 되죠. 사이언톨로지 교회 신자인 톰 크루즈가 교회 내에서 연설한 비디오가 유튜브에 공개되었는데, 그 내용이 많은 비난을 받자 교회는 저작권을 이유로 비디오 삭제를 요구했습니다. 어나니머스는 교회의 요청이 인터넷 검열이라고 보고 사이언톨로지 교회에 전쟁을 선포하고 사이언톨로지 교회 사이트를 공격했습니다.

 

위키리크스 지지 공격

어나니머스는 2011년 미국 정부 외교기밀 문서를 공개한 위키리크스를 지지하기 위해 위키리크스 기부금을 막은 마스터카드, 비자, 페이팔 사이트에 디도스 공격을 감행합니다. 이 사건으로 어나니머스가 전 세계의 주목을 받게 되죠

 

소니

소니는 지난 4월 어나니머스의 공격을 받아 거의 한달 동안 사이트가 다운되었습니다. 소니가 2011년 1월 플레이스테이션3의 프로그램을 공개한 조지(George "Geohot" Hotz)를 고발한 데 이어 이 프로그램을 쓴 이용자들까지 게임을 하지 못하도록 막자 공격을 감행했다고 합니다.

 

독일 음악공연 및 복제권협회(GEMA)

게마(GEMA)는 음악 저작권자에게 공연이나 방송 인터넷 등에서 음악이 사용될 경우 저작권료를 징수하여 나누어 주는 단체입니다. 게마는 유튜브를 소유하고 있는 구글과 저작권 라이선스 계약에 실패하자 대형 음악기획사 소속 가수의 뮤직비디오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중단시켰는데요. 게마의 조치로 미국이나 다른 나라에서 볼 수 있는 비디오가 독일에는 볼 수 없어 인터넷 사용자들의 불만이 높았습니다. 어나니머스는 게마에게 과도한 요구를 멈출 것을 요구하면서 6월 20일 게마 사이트를 공격해 수시간 동안 서버를 다운시켰습니다. 그리고 변경하지 않으면 추가조치를 할 것이라 경고했습니다.


 


영국 중대조직범죄청(SOCA)

6월 20일  어나니머스와 룰즈섹이 '안티섹'이라는 작전명으로 정부기관 웹사이트 등 주요 표적을 공격하기 시작했는데, 이날 공격으로 영국 중대조직범죄청의 홈페이지가 한 때 마비됐다가 복구됐습니다. 룰즈섹은 SOCA 공격 직후 트위터에 안티섹의 이름으로 '탱고다운'(목표물 사살을 의미하는 전쟁 용어)이라는 글을 올렸습니다.


부즈 앨런 해밀턴

어나니머스는 7월 12일 미국 국방부와 관련된 컨설팅 업체 부즈 앨런 해밀턴의 서버를 공격, 탈취한 9만개 이상의 이메일 주소와 기타 정보가 담긴 파일을 공개해 파문을 일으켰습니다.


기타 공격

북아프리카 민주화 운동, 자스민 혁명 당시에도 어나니머스가 활약했습니다. 이들은 이집트 무바라크 전 대통령의 시민 탄압을 세계에 퍼뜨렸고, 디도스 공격으로 이집트 정부 사이트를 마비시킨 바 있습니다. 이들은 이외에도 이란, 시리아, 리비아, 알제리 등 정부 시스템도 해킹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우리민족끼리를 해킹하여 자신들의 페이스북과 트위터에 "우리민족끼리에서 해킹한 계정 9001개를 공개했다"고 밝히고 링크를 첨부하여 이슈가 되었죠.



어나니머스와 제타스

어나니머스와 제타스의 유명한 일화를 빼먹고 넘어갈 순 없는데요. '제타스'는 잔인하기로 유명한 멕시코 최대 갱단입니다. 주로 마약, 인신매매와 같은 일을 하는데, 오프라인은 물론 SNS에서도 자신들의 조직에 해가 되는 언행을 하면 그 사람을 찾아내서 고문하고 죽이기도 하죠. 한번은 멕시코 북부 누에보라레도에서 목이 잘린 남녀의 시신이 발견되었는데요. 그들에게는 "인터넷에 웃기는 내용을 올린 이들"이라는 쪽지가 적혀있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한번은 제타스가 경쟁조직의 요인이 있던 바를 습격해서 그 곳에 있던 사람들을 모두 납치했는데 하필 어나니머스 회원 중 한 명도 함께 납치됩니다. 그 다음날, 유투브에 한 동영상이 올라옵니다. 어나니머스의 상징인 가이 폭스의 가면을 쓴 한 남성은 동영상에서 "당신들은 우리 중 하나를 납치하는 큰 실수를 저질렀다. 우리는 총으로 너희에게 대적할 순 없지만 너희가 누구인지 너희 아지트가 어디인지 11월 15일 그를 석방하지 않으면 제타스 조직원들 뿐 아니라 당신들과 결탁한 정부 관리, 경찰, 택시 운전사 등 정보를 공개할 것"이라며 "이런 사항들을 알아내는 것은 어렵지 않다. 우리는 너희가 누군지 어디에 있는지 알고 있다"며 제타스에 선전포고를 하기에 이릅니다.


그리고 자신들의 말이 진실임을 입증하기 위해 제타스 보스에게 어나니머스가 알고 있는 제타스 조직원 주요공장, 루트, 집회소, 후원 정치가들의 정보를 팩스로 보냈다고 합니다. 결국 어나니머스 회원은 아무런 상처 없이 석방되었습니다. 제타스는 그에게 쪽지를 붙여뒀는데 그 내용은 "만일 정보를 공개한다면 지금 풀어준 회원 가족들은 물론이고, 또 협력자들 이름 한 명 공개될 때마다 무고한 시민 10명씩 잡아죽이겠다"였습니다. 




활동 통제

터키, 스페인,  영국 등 세계 각국이 해커 집단인 어나니머스(Anonymous) 조직원들을 체포했습니다.

터키 당국은 인터넷 감시 장치를 도입하려는 터키 정부에 반대해 터키 총리와 의회 웹사이트를 목표로 한 해킹을 계획한 혐의를 받고 있는 해커 32명을 구금했었습니다. 이들은 어나니머스와 관련된 인물들이라고 알려졌죠. 스페인 정부도 어나니머스 조직원 3명을 체포했습니다. 

스페인 경찰 측은 “체포된 해커들은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 온라인 쇼핑몰을 비롯해 스페인 대형은행인 BBVA와 이탈리아 전력기업 에넬 등의 전산 시스템에 침입했다”고 밝혔습니다. 

영국 런던 경시청은 6월 21일 미 중앙정보국(CIA) 공격 등 룰즈섹 해킹 사건과 관련, 19세 용의자를 영국 남동부 에식스의 윅포드 마을에서 체포했다고 밝혔구요.


전문가들은 어나니머스가 점조직 형태로 활동하고 있어 ‘일망타진’은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해커들은 은둔생활을 하는 데다 지역적으로 멀리 떨어져 있기 때문에 이번 해커 집단이 체포됐다 하더라도 어나니머스 조직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고 합니다.. 

 

2000년 이후 사이버 공격은 개인적 장난에서 금전적 이윤을 노리는 조직적 범죄를 거쳐 특정 조직에 대항하는 핵티비즘(Hactivism)으로 발전했습니다. 표현의 자유를 보장하라는 어나니머스의 활동에 지지를 보내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어나니머스에서 활동하는 한 해커는 “인터넷의 자유를 소중히 여기는 익명의 다수가 모여 활약하는 커뮤니티”라고 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느슨하게 연결된 점조직에 악의적인 해커가 참여하기 쉽고 의도하지 않았다 하더라도 해킹으로 인해 정부의 통신망이 교란되고 중단되어 중요한 인프라, 교통망, 에너지망에 타격을 입을 위험이 크다는 데 있습니다. 누출된 국가기밀 정보가 테러리스트와 같은 잘못된 손에 악용될 수 있으며 개인도 자신의 신상정보가 원하지 않게 누출되어 위험에 빠질 수 있기 때문에 세계 각국 정부는 이를 막기 위해 고심을 하고 있습니다.


다음 많이 본 글에 선정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

💲 추천 글